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 백서분석

테조스(Tezos) 코인 백서분석

728x90
반응형

 

테조스(Tezos)코인

 

 

1. 테조스 소개

테조스는 기존의 비트코인 또는 이더리움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고 자체 개발된 블록체인으로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App) 운영환경을 제공하는 메인넷이 완료된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입니다. 오캐멀(Ocaml)이라는 프로그램 언어를 사용해 빠른 속도와 높은 보안성 구현이 가능하며 가장 큰 특징은 수정이 가능한 블록체인 임으로 하드포크가 없다는 점이 있습니다.

테조스의 총 발행량은 7억개이고 매년 5.5% 인플레션이 있으며 시가총액은 한화 기준으로 약 9,000억원 수준입니다.

 

2. 백서분석

백서를 통해 테조스를 상세하게 확인해 보겠습니다.

 

 

프로토콜을 통해 네트워크가 다른 블록체인으로 포크할 필요 없이 자체 수정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비트코인캐시처럼 포크할 때 채굴에 대한 퍼센테이지에따라 체인에서 띄어내서 새로운 코인이 생기는 이런 사건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테조스는 이오스처럼 선거를 통해 대표자를 선출하는 것이 아니라, 참여자 중에서 랜덤하게 대표자를 선정하는 방식의 리퀴드 지분증명(LPoS) 방식을 사용 합니다.

 

해당 내용은 테조스의 스마트컨트랙트 계약과 검증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테조스의 블록체인 개발은 오캐멀(Ocaml)이라는 함수형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였습니다. 현재 많은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Go와는 다르게 오캐멀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며 오캐멀 언어는 수학적으로 소프트웨어 코드의 오류를 점검하여 오류가 일어날 확률이 거의 없기 때문에 다른 언어로 개발된 블록체인 보다 안정성이 뛰어난 면이 있습니다.

 

3. 물량 체크

테조스 재단 홈페이지와 공식 트윗을 통해 확인된 물량을 아래 표로 시각화 하였습니다.

 

 

실제 물량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지갑 상위 보유자 4~11위 총 76백만개는 락업 물량으로

1~3위와 상위 지갑 몇 개 그리고 채굴 용도로 사용되는 8개 지갑을 더해 76백만개를 재단 물량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4. 개발 활동

깃랩 개발자 맴버는 10명으로 구성이되며 가장 최근 접근은 1달 전 이며 오래된 맴버는

1년 전에 접근했습니다. 작년 메인넷 이후 접근이 줄었을 거라고 추측이 됩니다.

 

5. 개발 현황

 

 

테조스 메인넷 이후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첫 투표를 진행하였습니다. 최종 통과되면 블록당 처리 가능한 연산이 2배로 증가해 확장성이 개선 됩니다.

 

6. 가격 분석

테조스 BTC 일봉 차트를 분석하면 바닥을 다지고 이평선을 정배열로 만들며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 추세이며 현재 가격은 이전 고점을 뚫으려는 2번째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전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면 조정이 나올 것이며 이전 고점 위로 올라가면 한번 더 상승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 됩니다. 현재 테조스는 ICO 가격 대비 3배 상승한 가격입니다.

 

7. 이슈

테조스는 2017ICO를 진행하여 약 2,600억원의 투자자금을 확보했지만, 재단 내부에서 횡령 사건이 벌어지면서, 내부 갈등이 벌어져 재단 멤버들간 법적 소송까지 벌였습니다. 이후 재단 측이 회사 운영에 심하게 간섭한다며 사업에서 물러날 것을 요구했고, 결국 분쟁 3개월 후 재단 이사장과 이사 일부가 사퇴하는 것으로 마무리가 됐습니다.

 

8. 총평

테조스는 재단의 문제가 있었지만 빠른 속도와 높은 보안성이 장점인 오캐멀 언어를 이용하여 자체 개발된 블록체인으로 하드포크가 없다는 점이 기존 블록체인 방식을 개선했다고 생각하며 그 부분에서는 좋은 프로젝트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인식은 이더리움과 이오스가 플랫폼 시장에 선두주자라는 인식이 쉽게 바뀌지 않을 것입니다. 많은 플랫폼 코인 중에서 앞서 나가려면 테조스는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입니다.

 

 

 

이 블로그는 차트호랑이 방송에 도움을 받고있지만 직접적인 연관이 독자적으로 운영됨을 알리는 바 입니다.

차트호랑이 방송과 카카오톡, 텔레그램을 통하여 다양한 가상화폐 뉴스 및 시황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차트호랑이 유튜브채널 : https://www.youtube.com/channel/UC7JyxBdFrRRHBmJy2fjRQBQ

팀 쉐도우 블로그 내용 수정 문의 https://open.kakao.com/o/sXusC8jb

차트강의 /개인 상담 : https://open.kakao.com/o/slFPaHeb

하쿠나마타타 에어드랍 https://forms.gle/o9b8oyyAaPCPz5UWA

카카오톡 수다방 https://open.kakao.com/o/gXXSotH비번 1004

텔레그램 정보방 https://t.me/ShamanTiger

텔레그램 수다방 https://t.me/ShamanTiger1

디스코드 소통방 https://discord.gg/VXKSsdA

 

 

728x90
반응형

'가상화폐 백서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이븐 코인(RVN) 백서 분석  (1) 2019.04.29
리플(Ripple) 백서 분석  (3) 2019.04.24
캠프잇(TAD) 백서분석  (0) 2019.04.18
TTC프로토콜 코인 백서분석  (0) 2019.04.02
씨드(seed)코인 백서분석  (17) 2019.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