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 백서분석

리브라 백서 간단 정리

728x90
반응형

 

Section 1. Introduction

Libra의 미션은 글로벌에서 통용 가능한 간편한 형태의 화폐와 금융 인프라를 제공하여, 전세계 모든 이들에게 금융의 자유를 주는 것입니다.  

이 문서는 탈중앙 블록체인, 낮은 변동성의 암호화폐 그리고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금융 혁신의 기회를 만들고자 하는 우리의 계획을 다룹니다.

 

 

리브라는 낮은 변동성 즉 스테이블 코인으로써 어느 나라에서든 출금이 가능한 금융시스템을 지원하는게 목적인 코인입니다.

 

2. Introducing Libra

이제는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화폐를 창조해야할 때입니다. Libra의 미션은 간편한 글로벌 화폐 및 금융 인프라를 창조하여 전세계 수십억 사람들의 경제적 자율권을 제고하는 것입니다. Libra는 더욱 포용적인 금융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크게 3가지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1. Libra는 안전하고, 확정 가능하며, 신뢰할 수 있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만들어집니다.
  2. Libra는 직관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실제 자산에 의해 뒷받침됩니다.
  3. Libra는 (페이스북이 아닌) 독립적인 기관인 Libra Association을 통해 통제되며, Libra Association은 생태계의 발전과 함께 진화할 것입니다.

대부분의 다른 암호화폐와 달리, Libra는 실제 예비 자산인 Libra Reserve로 인해 가치가 뒷받침됩니다. Libra Reserve에는 실제 가치를 가진 은행 예금과 단기 국채가 포함되며, 이를 통해 모든 Libra는 실질적인 가치를 지닙니다. Libra Reserve는 Libra의 가치를 보존하기 위한 목적으로 관리될 것이며, Libra Reserve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음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Libra 네트워크가 런칭된 이후에 페이스북은 여타의 공동 설립자들과 마찬가지의 자격, 권한 그리고 책임을 가질 것입니다. 페이스북의 역할은 다른 공동 설립자들에 비해 더 크지도, 작지도 않을 것이며, 동일할 것입니다.

 

리브라는 실제 자산을 보관하며 페이스북과는 독립된 기관에서 운영되지만 페이스북과 같은 공동 설립자들은 우년 자격 및 권한을 분배해서 가지고있습니다.

 

3. The Libra Blockchain

 

  1. ‘Move’ 프로그래밍 언어를 새로이 설계하고 활용하는 것
  2. ‘Byzantine Fault Tolerant (BFT)’ 합의 알고리즘을 차용하는 것
  3. 광범위하게 채택된 블록체인 데이터 구조를 활용하는 것

BFT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TPS 및 거래완료 시간이 빠릅니다.

 

TPS (Transaction per second) 초당 거래 처리


Visa : 1700 TPS 
BTC : 7 TPS 
ETH : 15~20 TPS 
EOS : 500~1000 TPS 
Libra : 1000TPS



Finality(거래완료) 까지 평균시간 

BTC : 60분(6번 검증) 
ETH : 6분(25번 검증) 
EOS : 180 초

Libra : 60초

 

 

4. The Libra Currency and Reserve

여기서 1 Libra를 반드시 모든 지역 통화의 동일한 금액으로 교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즉, Libra는 단일 통화에 대한 “peg”가 아닙니다) 오히려 기초자산의 가치가 변동됨에 따라 어떤 지역 통화에서 1 Libra 의 가치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변동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예비자산을 선택하고 있기 때문에, Libra 보유자들은 안정성을 신뢰 할 수 있습니다다. Libra Reserve의 자산은 투자 등급 신용 등급을 가진 관리자들의 지리적으로 분산된 네트워크에 의해 보유되어 자산의 보안과 탈중앙화를 모두 제공할 것입니다.

 

Libra를 뒷받침하고 있는 자산들은 내재 가치가 결여 되어 있어 투기 목적으로 가격이 급등락하는 많은 현존하는 암호 화폐들과의 주요한 차이점 입니다. 

 

 

리브라는 실제 자산을 보유하며 이에 지역에 따라 가치가 변동되어서 지급된다고 하는데 이 실제 자산을 무엇을 입금 받는지가 백서에는 정확히 밝혀지지않아 의견이 분분합니다.

 

BTC ETH를 받는지 달러나 각 나라의 화폐를 받는지가 문제입니다.

 

제 생각으로는 BTC ETH로 예측이 되는데 그 이유로는 각 나라의 화폐는 외환거래법에 저촉함으로 이에 대한 제도를 변경하기에는 무리가 있어보임으로 가상화폐를 받을것으로 예측됩니다.

 

더불어 나라 통화에 따라서 가치가 변동될 수 있다고 언급한 부분은 각 나라에 대한 프리미엄을 엄두하고 말한것으로 보입니다.

 

 

8. Conclusion

Libra의 목표는 ‘안전하고 안정적인 오픈 소스 블록 체인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실재하는 자산의 보유에 의해 뒷받침 독립 Association에 의해 운영되는 안정된 통화 “입니다.

우리의 희망은 사는 곳과 직업, 소득에 관계 없이 더 많은 사람들이 저렴하며 개방 된  더 나은 금융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창출하는 것 입니다. 우리는 이를 실현하기 위한 여정은 길고 어려우며 홀로 이룰 수 없음을 알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힘을 모아 큰 움직임을 창출해야 할 것 입니다. 여러분이 저희와 함께 전 세계 수십억 명의 사람들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주기를 기대합니다.

 

 

728x90
반응형